협업 툴(git, source tree)

git 초기화 하기

hojung 2022. 3. 13.
728x90
반응형

데이터 베이스 수업의 파이널 프로젝트를 올리려던 와중 예전에 node_modules폴더 까지 같이 commit을 해버려 용량이 너무 커서 올리지 못했던 것이 기억났다. 

 

따라서 나에게 남겨진 선택지는 그 commit을 초기화하고 다시 git 을 만든 후 .gitignore 파일을 다시 만들고 commit을 하는 방법이었다. 

 

리눅스에서는 그냥 터미널로 진행하면 되지만 windows에서는 git Bash를 설치한 후 진행해야한다.

나는 windows terminal 에서 계속 진행하다가 rm -rf .git 명령이 말을 듣지 않아 한참을 애먹었다. 

 

1. git Bash를 설치한 후 킨다. 

git Bash에서는 한 번에 절대경로를 통해 이동하는 것에 제약이 있는 듯 했다. 이 부분은 내가 찾아보지 않아 모르는 것일 수도 있다. 

 

하나씩 프로젝트가 있는 파일로 cd 명령어를 통해 이동한 후 

rm -rf .git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git 폴더가 싹 사라지면서 git로그 기록 또한 초기화된다. 

 

그 후 이번에는 node_modules/를 추가하지 않기 위해 제대로 root 경로에 .gitignore파일을 만들어준다. 

.gitignore파일에는 git commit에 상관없는 파일이나 폴더들을 적어두는데 나는 node_moduls에 있는 하위 폴더 모두와 나의 mysql 서버 비밀번호가 적힌 파일을 빼주기 위해 .gitignore파일에 적어주었다. 

 

.gitignore의 모습

그 후 다시 프로젝트 폴더에 

git init 명령어를 통해 git 폴더를 만들고 commit 을 해주고

원격 저장소와 연결 후 commit 내용을 push해주면 완료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