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툴(git, source tree)

BitBucket(SSH등록)

hojung 2022. 3. 22.
728x90
반응형

깃허브에서 프로젝트를 관리하다가 인증 이슈가 생겨서 빗버킷으로 프로젝트를 이전해왔다. 

우리 팀의 프로젝트를 나는 나의 개인 레포지토리로 fork한 후 사용하는데 이 때 fork는 문제없이 진행되었지만 ssh key를 레포지토리 안에 등록하지 않아서 로컬로 clone을 해오는데 문제가 생겼다. 

 

따라서 BitBucket 레포지토리 안에 add key기능을 통해 이미 내 컴퓨터에 존재하던 ssh key를 등록해주어야 했다. 

ssh키를 만드는 방법은 구글링을 하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생략하고 

 

ssh key를 생성하면 두 가지의 파일이 생긴다. 

private key와 public key가 생긴다. 나는 현재 생성한 ssh 키가 3쌍이 있는 것이다. 이렇게 만든 key중 당연히 공개 키는 public key이다. public key와 private key 두 개의 키를 생성하고 private key는 내가 가지고 있고 public key는 공개하는 방식으로 인증을 하는데 

BitBucket 레포지토리 안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Repository settings가 있다. 

그 후 Access keys라는 배너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Add key를 통해 아까 생성한 public key의 내용을 붙여넣어주면 되는 데 

리눅스 cat명령어를 사용하면 쉽게 할 수 있다. 

 

cd <내가 public key를 생성한 directory>
cat id_rsa.pub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public key의 내용이 나오는데 이를 

이 부분에 복사 붙여넣기 해주면 된다. 이 후 private repository를 clone해주면 잘 clone이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