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툴(git, source tree)

Source -Tree 사용법

hojung 2021. 6. 18.
728x90
반응형

 

소스트리는 협업 과정에서 필요한 git에서의 commit, push, pull, branch, merge등의 기능을 IDE처럼 툴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협업과정에서 github와 git은 거의 필수적인데 일반적으로 cmd에 git명령어를 입력하는 과정은 복잡하고 어려우므로 SourceTree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이 과정을 더욱 쉽게 할 수 있다.


1. SourceTree 사용하기

sourceTree를 사용하려면 github와 같은 원격 저장소가 필요하다. 따라서 github 아이디를 만든 후 new repository를 만들어준다.

github 아이디를 만들고 new repository를 만드는 과정

 

모두 체크를 하고 자신의 개발 환경에 맞는 버전이나 언어를 선택하면 완료가 된다.

new repository(원격 저장소)가 만들어진 모습

 


2. SourceTree와 github 연결하기

sourceTree에서 상단의 +버튼을 눌러준다.

 

+버튼을 누르게 되면 로컬 저장소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뜬다.

 

우리는 github와 SourceTree를 연결하고 싶으므로 gitclone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여야한다. 따라서 상단의 clone버튼을 눌러준다.

github에 있는 repository를 clone받아오는 과정

 

github repository 주소를 복사 붙여넣기 하게 되면 SourceTree에서 자동으로 git 저장소라는 것을 판별하여 알려주게 된다.

그 다음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될 로컬 저장소의 위치를 지정한 뒤 코드를 git clone해준다.

나는 위의 주소와는 다르게 c드라이브에 바로 practicenew폴더를 만들어 그 곳에 clone을 해주었다.

clone을 해주면 github에 있던 모든 정보들이 로컬 저장소(pc)에 저장되게 된다.


3. SourceTree사용법

github와 git의 가장 큰 사용성은 내가 수정한 내용을 실시간으로 다른 협업자들도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commit, push, pull과 같은 기능이 있는 것이다. 우선 간단한 c++ 파일을 작성하여 SourceTree를 통해 Github에 올려보는 과정을 진행하겠다.

1.c++ 파일 작성

visualstudio에서 저장 위치를 SourceTree에서 로컬 저장소 위치로 설정한 곳으로 해준다.

 

visual studio로 간단한 코드 작성

 

간단한 코드를 로컬 저장소 위치에 저장하고 나면 SourceTree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된다.

아직 스테이지에 올라가지 않은 파일들

 

스테이지에 올라가지 않은 파일들을 스테이지에 올리게 되면 commit, push, pull 과 같은 작업들이 가능해진다.

모두 스테이지에 올리고 관리해보겠다.

모두 스테이지에 올리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commit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commit은 로컬 저장소에 저장과 같은 역할을 한다. 우리는 다른 협력자들 과의 협력이 중점이므로 github와 같은 원격 저장소에 공유를 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pull과 push를 통해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데 pull작업은 말 그대로 내가 모르는 협력자들의 원격저장소에 저장 되어있는 수정사항들을 내 로컬 저장소로 가져오는 역할을 하고 push는 내가 작업한 것을 원격저장소(github)에 올리는 역할을 하게 된다.

commit창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또한 commit을 하고 싶다면 commit message를 작성한 후 커밋 버튼을 누르면 된다.

커밋을 하게 되면 저장이 되게 되는데 이를 원격 저장소에 올리고 싶다면 push라는 과정을 거쳐야한다.

push버튼을 누르게 되면 commit한 과정 중 push하지 않았던 것들이 원격 저장소 github에 올라가게 된다.

새로운 branch를 만드는 과정

 

realease branch에 push했으므로 git hub에도 realease branch에 올라갔을 것이다.

 

github의 realease branch를 확인해보자

realease branch에 sourceTreepractice라는 c++ 간단한 파일이 push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5. SourceTree pull

다른 협업자가 올려놓은 코드를 내 로컬 저장소로 가져오고 싶다면 pull이라는 작업을 수행하면 된다.

사진 삭제

pull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면 밑의 사항을 확인하고 pull하면 된다.

pull을 하면 만약 branch가 잘못 되어있다면 충돌이 나서 프로그램이 crush가 날 수도 있다.

따라서 충돌 여부를 확인하고 pull을 해주면 다른 협업자가 올려놓은 코드를 나의 로컬 저장소로 가져올 수 있다.

위의 과정들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협업과정을 더욱 간소하게 할 수 있다. 또한 git은 버전 관리에 용이하다.


6. SourceTree를 통해 history 확인하기

sourceTree에서는 프로젝트가 어떤 과정을 통해 branch가 나눠지고 다시 main(master)branch에 merge되었는 지를 나타내준다.

우리가 연습용으로 만들어본 repository에서는 master branch에 release branch하나 추가 한 것 하나 뿐이라 아래와 같은 간단한 gitflow 그림이 나오지만 나중에 더 복잡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내가 어떻게 main코드에 branch를 나눴고 merge했는지 history가 나오게 된다

practicenew의 history

 

좀 진행된 project의 history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