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

Kotlin(1)

hojung 2021. 6. 19.
728x90
반응형

1. 코틀린의 변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자료형을 안다면 그 언어의 반을 아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다. 따라서 나는 어떠한 언어를 공부할 때 자료형을 제일 먼저 정리해두고 가는 편이다.

코틀린에는 변수를 선언할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var키워드를 이용하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value키워드를 이용해 변수를 선언하는 것이다.

1. var 키워드를 이용한 변수 선언: var (변수이름) = (변수 값) 의 형태로 선언한다. (물론 괄호는 생략한다.)

var로 변수를 선언했을 때는 변수에 대입되는 값이 바뀔 수 있다. (밑에서 다른 값을 할당해주면 그 값으로 값이 변한다.)

2. value 키워드를 이용한 변수 선언: value (변수이름) = (변수 값) var와 비슷하나 value에 할당 된 값은 변경이 불가능하다. c++과 js에서 const로 변수를 선언했을 때와 같다.

변수를 선언

 


2. 코틀린의 자료형

코틀린은 자바와 유사하다. 따라서 자료형도 비슷하게 가지고 있는데 js가 정수형 실수형 등 모든 숫자들을 number라는 자료형으로 퉁 치는 것과는 다르게 코틀린은 c++이나 java와 유사하다. 수를 정수형과 실수형으로 나누고 그 정수형과 실수형에서도 값의 자리에 따라 선언하는 자료형이 달라진다.

코틀린의 자료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정수형 : Long -> Int -> Short -> Byte순으로 바이트가 작다. Byte ( 1Byte ==8bit) short(2Byte == 16bit)

Int(4Byte == 32bit) Long(8Byte == 64bit)

2. 실수형: Float(4Byte == 32bit) Double(8byte == 64bit)

3. 문자형: char (2Byte == 16bit)' ' 을 이용해서 선언한다.

4.문자열 자료형: String

5.논리형 자료형: Boolean 등이 존재한다.

또한 코틀린에는 여러가지 자료형 변환 API들이 있어 자료형을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다.

package Kotlin


var a =1+2+3+4+5 // 연산의 결과값을 변수에 넣어줄 수 있다.
var b = "1"
var c = b.toInt()
var d = b.toFloat()

var e = "John"
var f = "My name is $e Nice to meet you"

// Null
//  - 존재하지 않는다.

//var abc : Int = null
var abc1 : Int? = null //  ?을 붙이면 null을 받을 수 있음
var abc2: Double? = null
var g = a+3
fun main(array: Array<String>) {
    println(a)
    println(b)
    println(c)
    println(d)
    println(f)
    println(abc1)// 문자열 null이 들어간 것이 아니라 그냥 null인 것을 표현해주는 것

    println(g)
}
[출처] Kotlin (1)|작성자 호정

위의 코드에서 var c와 var d는 각각 var b 를 int와 float로 변환한 값이다. toint와 toFloat API등을 활용하면 자료형을 넘나드며 코딩이 가능하다.

[출처] Kotlin (1)|작성자 호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