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loyment/AWS

[AWS] AWS-SAA-C03(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합격 후기

hojung 2023. 4. 26.
728x90
반응형

1. 계기

나는 AWS에 대해 잘 알지 못했다. 클라우드 기술도 잘 알지 못했다. 왜냐하면 나는 프론트 엔드를 공부하고 있었고 화면 내의 컴포넌트 간의 통신에만 집중하면 됐을 뿐 전체적인 인프라는 내 몫이 아니라고 생각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발 공부를 점점 더 하고 깊어질수록 근본적인 의문들이 지워지지 않았다. 어떻게 웹 서비스가 서빙되는 지,  

장애 조치는 어떻게 하는지, AWS로의 배포가 대세가 된 요즘 가장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성은 어떻게 되는지 등 많은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고 싶었고 이 자격증을 공부하며 많은 답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클라우드 기술은 근본적으로 네트워크의 정점이라고 생각하는 기술이라 준비를 하며 네트워크에 대한 많은 지식도 얻을 수 있었다.

나는 2023-04-01일 AWS 공부를 시작했고 하루에 8시간에서 9시간 정도 열심히 한 거 같다. 주말도 쉬지 않았다. 

그렇게 2023-04-26일 시험을 봤고 합격할 수 있었다. 

 


2. 준비 방법

준비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개념과 문제 풀이 개념은 모두가 추천하는 Udemy의 Stephane 강사님 수업을 들었다. 

1. 개념

이 강의는 정가가 원래 비싸지만 대부분 할인할 때 많이 산다. 개념은 이 강의들만 들어도 충분하다. 강사님이 정말 잘 가르쳐주시고 내용도 풍부해서 자선 사업가가 아니신가 하는 의문도 들었다. 

https://www.udemy.com/course/best-aws-certified-solutions-architect-associate/

 

나는 노션에 모든 내용을 거의 정리하면서 들었다. 나중에 문제를 풀다가 헷갈리는 내용은 AWS 공식 홈페이지나 내가 정리해 두었던 노션에서 찾아 확인했다.  

https://myaws-study.notion.site/f15a43493abc411c8a874006fe728d89?v=71584431b6f742669ff9482e256390a8 

 

AWS Services(Udemy-Stephane강사님 강의 정리)

A new tool for teams & individuals that blends everyday work apps into one.

myaws-study.notion.site

다음은 내가 정리한 노션의 링크인데 웹 공유라 초기 로딩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내용이 많기도 하거니와 노션이 Server Side Rendering을 사용해 초기 로딩 속도가 좀 있다고 알고 있기 때문이다. 

 

2. 문제 풀이

문제는 Examtopics를 이용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200문제가 무료로 풀려있고 더 문제를 보려면 40달러 정도를 내야 한다. 또한 결제 하지 않으면 10문제를 볼 때마다 캡챠를 요구하는데 아주 귀찮다. 그래서 나는 또 ㅋㅋㅋㅋ 노션에 정리한 후 깃허브 페이지에 배포해두었다. 다른 많은 사람들은 Examtopics를 보면서 10문제 이동할 때마다 캡챠 통과하는 귀찮은 일은 없길 바라며... 

 

Examtopics를 통해 공부할 때 처음에 Reveal answer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답은 대게 답이 아닌 경우가 많다. 대신 많은 사람들이 discussion을 통해 왜 이 보기가 맞는 지에 대한 레퍼런스를 AWS 공식 홈페이지에서 찾아서 주장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나는 하나하나 읽어보고 물어보기도 했고 내가 납득이 간 경우에만 답으로 인정하고 노션에 정리했다. 

 

https://simjeongho.github.io/AWS-SAA-C03/

 

index

 

simjeongho.github.io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내가 한 땀 한 땀 작성한 Examtopics 문제를 볼 수 있다...

다들 유용하게 써주길 바란다.

 


3. 결과

나는  PearsonVue를 통해 AWS SAA 시험을 예약했고 온라인으로 시험을 보면 카메라 세팅 등 여러 귀찮은 일이 많이 생긴다고 들어서 그냥 강남 PTE-A 센터에 가서 오프라인으로 시험을 봤다. 

 

신분증은 여권과 운전면허증을 준비했다. 이 때 여권에 적혀있는 영문 이름은 시험을 신청할 때 작성한 영문 이름과 같아야 한다. 

2시 시험이었는데 1시 반부터 입실이 가능했고 감독관님이 한 명 한 명 다 신원 확인을 하신다. 그 후 시험장에서는 문제 풀이가 완료 되는대로 퇴실 할 수 있다. 

 

나는 문제를 1번 쭉 풀고 1번 검토했다. 원래 130분 시험이라고 하는데 설문 시간을 합치면 140분이다. 또한 한국어로 시험을 볼 시 추가 시간 30분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꼭 시험 전에 신청해야 한다.!

나는 이미 시험을 신청한 후 이 사실을 알게 되어서 혜택을 못 받았다. 그래도 뭐 문제 2번 검토하고 나니 70분 정도가 남았던 거 같다...

 

그 후 바로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고 한 2 ~ 3 시간 지난 후 메일로 뱃지가 발급되었다는 메일이 왔다. 

그 후 AWS 자격증 신청 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니까 합격 발표가 난 것을 알 수 있었다. 

한 달 정도 자격증을 준비해보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AWS는 정말 많은 서비스가 존재하고 클라우드라는 기술에 대해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회였던 거 같다. 다음 목표는 AWS-Solutions-Architect-Professional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